[라포르시안] 일동제약은 최근 만성B형간염치료제 ‘베시보’에 대한 장기 임상시험 결과를 ‘제1회 소화기연관학회 국제소화기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임상 발표는 국내 22개 대학병원에서 만성B형간염 환자 197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48주간의 베시보 임상 3상시험을 연장한 총 96주간의 관찰 결과를 중심으로 안상훈 연세의대 교수가 진행했다.

임상은 베시보의 장기 투약과 관련한 유효성과 안전성 관련해 기존 치료제인 ‘비리어드’에서의 투여 약제를 대체한 경우를 확인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베시보를 96주간 투여했을 때 B형간염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지속됐고, 임상 기간 동안 약제내성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

베시보에서 비리어드로 약제를 변경한 이후에도 B형간염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유지되어 유효성에 문제가 없었다.

일동제약은 약물 부작용과 관련해 기존에 비리어드를 복용한 시험군에서 악화됐던 골밀도 및 신장 기능 관련 지표가 베시보 약제로 바꾼 후 개선된 것은 주목할 점이라고 설명했다.

안상훈 교수는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베시보 장기 사용에 대한 유효성 및 안전성을 입증했다”며 “비리어드에서 베시보로 약제를 전환한 경우에도 치료 효과 유지는 물론, 기존 약물의 부작용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