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는 11일 의료전달체계 개선 논의에 계속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논의는 ‘문재인 케어’와 연결되어 있으니 비대위가 주도해야 한다며 집행부에게 손을 떼라고 요구한 대의원회와 비대위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한 셈이다.
 
이에 따라 의료전달체계 개선 논의를 둘러싼 의협 집행부와 대의원회·비대위 간 갈등이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의협은 이날 '전달체계 개선 논의에서 손을 떼라'는 대의원회와 비대위의 성명에 대해 "집행부가 정책추진을 잘 하라는 충언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며 완곡하게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의료전달체계 개선 과제는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대의원 총회에서 의협 집행부 수임사항으로 채택해 추진하여 온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대형병원의 불필요한 경증환자 쏠림 등에 따라 매년 수가인상에도 의원급 의료기관의 건강보험 외래 비중이 12% 이하로 급속히 감소하고, 일차의료기관의 경영악화가 계속되어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의협은 정부와 국회에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꾸준히 건의해왔다" 말했다. 

이어 "의료전달체계 개선 논의를 통해 수가 및 의료기관내 시설, 장비, 인력 등 다방면에 대한 방안이 종합적으로 검토되고 제도 개선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들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 

의협은 "새로운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하기 위해 산하단체 간담회와 확대 간담회, 서면 의견조회를 하고 있다"면서 "제출된 의견이 협의체 권고문(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전달체계 개선 논의가 문재인 케어와 연결되어 있다는 대의원회와 비대위의 주장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의협은 " 협의체 운영과정에서 문재인 케어가 등장했지만 협의체 운영 시기와 구성 배경, 논의 취지가 문케어를 위한 논의가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산하단체의 의견수렴을 통해 의료계가 수용가능한 권고문을 마련하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