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계 의원 2천여곳 신청..."외과계 활성화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적극 참여 필요"

[라포르시안] 외과계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수술 전후 교육상담 시범사업이 준비 단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이 당초 기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부터 외과 계열 교육상담료 개발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해 '수술 전후 교육상담 등 시범사업' 추진안을 마련했다.

이 시범사업은 수술 전후 환자 상태에 따라 특정기간 일시적, 또는 반복적 교육이 필요한 경우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교육상담 또는 심층진찰을 실시하고 각각에 대한 별도의 시범수가를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교육상담료 대상 질환 수술실적, 진료과목별 형평성 등을 감안해 약 3,000개 안팎의 외과계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10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6일까지 시범사업 참여 기관 공모를 했으나 신청한 외과계 전문과목 의료기관이 목표치를 크게 밑도는 수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지난 17일부터 시범사업 참여 기관 추가공모에 들어갔다. 오는 26일까지 열흘 간 추가 공모를 통해 부족한 1,000여개 기관을 추가로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참여 기관이 확충되면 10월부터 1년간 시범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수술 전후 충분한 시간을 투입해 환자의 특성에 맞춘 표준화된 교육상담과 심층진찰을 제공해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일차의료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외과계 의사단체들은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공모 참여 기관이 부족한 것은 홍보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동석 신경외과의사회장은 "이 사업은 외과계 활성화를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다만 홍보가 부족해 참여 신청이 미진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한 회장은 "무엇보다 복지부가 건강보험장책심의위원회를 설득해 상담 등에 대한 수가를 확보한 것은 외과계 의원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며 "일각에서는 시범사업 수가가 낮은 편이라고 불만이지만 수가는 책정되는 게 중요하다. 수가 항목이 있어야 인상도 요구할 수 있고 확대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영진 외과의사회장은 추가공모에서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홍보에 주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 회장은 "9개 외과계 의사회를 중심으로 적극 홍보에 나서고 16개 시도의사회 등에도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면서 "현재 공모참여 기관이 2,000곳 안팎이다. 무난히 목표치인 3,000곳을 모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