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과거 대장암 진단을 받은 경험이 있는 알코올 간질환 환자는 간암 검사도 조기에 받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은 소화기내과 김원(사진) 교수가 대장암을 가진 알코올 간질환 환자의 경우 후속적인 간암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김원 교수 연구팀은 2003년 4월부터 2018년 4월까지 보라매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에 알코올 간질환으로 내원한 환자 중 연구에 적합한 1,184명의 대장암과 간암 검사 데이터를 분석해 알코올 간질환 환자의 대장암 발생 여부가 간암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했다. 

그 결과 전체 알코올 간질환 환자 중 2%에 해당하는 24명에게서 대장암이 진단됐으며, 이들의 67%가 간경변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하루 평균 알코올 섭취량은 108그램으로 대장암이 발견되지 않은 환자들의 하루 평균 알코올 섭취량(57그램)에 비해 약 2배 많았다. 

질환의 위험요소를 평가하는 전통적인 방법인 콕스회귀분석을 사용해 간암의 위험요인을 추정한 결과 간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간경변의 위험비율(HR)은 11.36으로 나타난 반면 대장암의 HR은 12.64로 대장암 발생이 간암의 중요한 위험 인자였다. 

김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대장암으로 진단된 알코올 간질환 환자에게서 간암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간암은 초기 진단이 어렵고 재발 위험도 크기 때문에 알코올 간질환이 있는 상태에서 대장암이 진단된 환자는 간암 검사도 조기에 받아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SCI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