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의사회, 저수가·실손보험 청구대행 등 악재 겹쳐

이태연 대한정형외과의사회 회장(사진 가운데)이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태연 대한정형외과의사회 회장(사진 가운데)이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저수가, 한방 추나요법 급여화, 실손보험 청구대행 등 정형외과가 핵폭탄급 이슈로 위기를 맞고 있다. 대응하지 못하면 정형외과의 미래는 없다."

이태연 대한정형외과의사회장은 지난 31일 춘계학술대회가 열린 용산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현재 정형외과 수가의 원가 보전율이 60%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적정수가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대한정형외과학회에 의뢰해 실시한 '정형외과 의료현황 분석 및 수가 방안 제안에 관한 연구'(책임연구자 고대안암병원 한승범) 보고서에 따르면 갈렙 ABC 조사를 통한 정형외과 수가별 손익 통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수가가 원가 보전율 60%대로 조사됐다. 

이태연 회장은 "연구 결과에 절대적으로 동의하며, 정부의 합리적인 수가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형외과 역시 외과계가 걷고 있는 몰락의 길을 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형외과학회와 함께 수가 적정화를 모색하고 외과계 의사회와도 연대해 진찰료 인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태연 회장은 "보건복지부도 정형외과 수가가 기준에 미달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관련 자료 제출을 주문했다"며 "학회와 함께 수가 인상 방안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외과계 진찰료 인상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달 8일부터 급여화되는 한방 추나요법에 대해서는 급여 및 심사기준을 모니터링하겠다고 했다. 

김태연 회장은 "추나요법 급여화는 한의계에서 오랫동안 집요하게 추진한 일이라 막기에 역부족이다. 급여화 저지는 물건너간 것"이라며 "의사협회, 재활의학과의사회와 함께 심사기준 등을 살펴서 제대로 진행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추나요법 급여화에 따라 도수치료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이 회장은 "추나요법은 급여화되는 반면 도수치료는 비급여항목으로 남았다. 자칫 도수치료가 의학적인 근거가 부족하고 효과도 떨어진다고 오해할 수 있다"면서 "추나요법과 도수치료의 판단 기준을 만들어 국민들에게 알리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현안인 실손의료보험 청구대행 문제에 대해서는 "환자와 보험사 간 사적 계약에 의료기관을 끼워넣은 격"이라며 "의협과 병원협회도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어 충분히 막을 수 있다고 본다"고 낙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