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성형 중 가장 드라마틱한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수술은 바로 코성형이다. 이는 갸름한 라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자 얼굴과는 다르게 남자 얼굴은 입체감과 전체적인 라인이 중시되기에 남성미와 세련미를 드러내는 코의 역할이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남자 코성형수술은 진행 시 우선해야 할 포인트부터 차이가 있다. 남자 코성형은 전체적인 조화와 비율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원하게 쭉 뻗은 콧대와 균형 잡힌 코끝이 포인트이기에 여성과 달리 이마 뼈가 튀어나와 있는 경우 T존을 살리기 위해서는 콧대를 충분히 높여주고, 콧등 라인이 직선형이 되도록 코 끝을 길게 빼주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코를 높이거나 콧대를 세우를 데만 집중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상대적으로 이마나 눈썹 뼈가 발달하지 않아 밋밋한 경우 콧대를 너무 많이 높이는 것은 답답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얼굴의 가장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코,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좌우하는 코를 수술하기에 눈과 입술, 턱 등 다른 부위와의 완벽한 조화를 고려하는 과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간혹 얼굴의 크기와 가로 세로 비율을 고려해 긴 코가 어울릴 경우나 짧아도 높은 코가 어울리는 경우도 있다. 이런 케이스의 경우 동그란 얼굴과 긴 얼굴에 따른 조화로운 모양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즉. 미간 사이, 턱의 모양, 눈의 형태 등 다양한 요소를 각 개인에 딱 맞게 사전에 확인하고 완벽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인의 맞춤 시술 방법을 제시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남자 코성형에서 성공적 결과를 만드는 또 하나의 포인트는 ‘차이를 이해하고 니즈를 철저히 반영’하는 과정이다. 남자 코성형의 경우 남성다움은 살려주면서 신뢰감과 호감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단점을 개선해 주는 방식을 우선해 코수술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는 남자와 여자는 성별의 차이만큼 추구하는, 추구되어야 하는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와 필요성에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남자 코성형수술의 경우 위의 두 가지 포인트를 바탕으로 객관적이며 이상적인 코의 각도와 콧방울의 폭, 콧등의 넓이까지 철저하게 계산해 반영되어야 하기에 남성의 골격과 성형을 꾸준히 연구하고 코의 기능적 부분과 미용적 부분 개선을 동시에 고민하여 적절한 수술법을 제공할 수 있는 탄탄한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 개인의 특성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임상경험을 지닌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수술을 보다 안전하다.

도움말 : 에프아이성형외과 윤민호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