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측, 파업유도에 집중교섭 파탄까지" ↔ 사측 "노조원 등에 한정해 차별적 보상 요구가 결렬 원인"

사진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사진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라포르시안] 국립암센터의 파업 사태가 열흘을 넘기면서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핵심 쟁점인 근로조건 개선 관련해 노사 양측이 의견차이를 줄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전국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국립암센터 노사는 추석 연휴 기간 중인 지난 14일 오후 3시부터 시작해 16일 자정을 넘기면서까지 집중교섭을 벌였으나 위험수당 신설 등 근로조건 개선안을 놓고 노사가 입장차를 줄이지 못했다.

앞서 국립암센터 노사는 지난 11일 열린 교섭에서 핵심쟁점인 임금 총액 1.8% 인상(시간외근무수당분 제외)에 의견 접근을 이뤘다. 하지만 사측이 시간외근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복무관리 개선을 함께 추진할 것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안 중 하나인 위험수당 지급을 거부하면서 교섭이 결렬됐다.

이에 대해 보건의료노조는 "노조의 요구는 임금 총액 1.8% 인상(시간외수당 제외)과 위험수당 월 5만원 지급 등 지노위의 조정안을 수용하라는 것"이라며 "그러나 사용자측은 노조측 요구를 거부하면서 사용자측이 제시한 방안 수용을 강요했으며, 이은숙 원장은 파업사태를 끝까지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이기는커녕 교섭이 결렬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귀가해버리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고 비난했다.

국립암센터 사용자측이 파업 사태 장기화를 유도하고 있다는 의구심도 제기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사측은 시간외근무 관리를 운운하며 직원간 갈등을 조장하는가 하면 무노동무임금을 운운하며 돈으로 조합원들을 굴복시키고 압박하려는 치졸한 태도까지 보이고 있다"며 "보건의료노조가 파악한 데 따르면 파업없이 타결할 수 있는 상황에서 파업을 유도하고, 파업을 막기 위해 집중 협상을 벌여야 할 시점에 환자퇴원과 신규환자 입원 제한을 지휘하고, 파업기간 중 환자진료 태업을 지휘하는 등 국립암센터의 파업유도행위 및 파업장기화 정황과 진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립암센터노조는 오늘(16일) 오전 9시30분부터 병원 로비 파업농성장에서 중대 결단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암센터 사용자측이 파업장기화를 유도하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할 방침이다.

반면 국립암센터 사측은 교섭 결렬의 책임을 노조측에 돌렸다.

국립암센터 사측은 16일 오전 공식입장을 내고 "추석 연휴 기간 중 지속된 노사간 임금협상 교섭이 결렬됐다"며 "국립암센터는 ‘임금 총액 1.8% 인상 외 시간외근로수당 지급’이라는 핵심 쟁점은 물론 선택적 복지 포인트 30만원 추가 지급, 온콜 근무자 교통비 및 시간외근로수당 지급, 일반직 신입직원 교육비 추가 지급 등 대부분의 노조 요구사항을 전향적으로 수용했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조측에서 일부 직군에 한해 차별적으로 금전적인 혜택을 요구한 게 교섭 결렬의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사측은 "대다수가 조합원인 일부 직군에 한해서만 개인별 60만원 상당의 금품을 차별적으로 지급하라는 노조의 요구를 끝내 받아들일 수 없었다"며 "특히 사측은 최근 파견·용역근로자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한 업무직 직원 580여 명을 포함해 전 직원에게 차별 없이 동일한 혜택을 주려고 했으나 노조는 끝까지 대상을 한정해 지급하는 안을 굽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신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암환자와 국민에게 참으로 면목이 없다”라며 “노조의 입장 변화를 기대한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직원들과 함께 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노사간 교섭 결렬 및 파업 사태가 지속되면서 환자 진료는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편 파업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파업 전 500명을 넘던 입원환자(병상가동율 95.7%) 수는 파업 8일째인 지난 13일 기준으로 70여명(병상가동율 12.7%) 수준으로 떨어졌다.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서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유지업무 부서를 제외한 외래주사치료실·병동·외래 업무 관련 인력이 빠지면서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 한국백혈병환우회, 암시민연대, 한국신장암환우회, 한국다발성골수종환우회 등은 지난 11일 성명을 "파업사태 장기화로 암과 사투를 벌이고 있는 수백 명의 암환자들의 치료받을 권리를 침해하거나 완치에 대한 투병의지를 꺾어서는 안 된다. 노사와 정부는 국립암센터 파업사태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