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조국 법무부 장관.

[라포르시안] 의사 사회에서도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자칭 '정의가 구현되고 상식이 통하는 나라를 원하는 대한민국 의사들'은 지난 18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조국 퇴진, 조민 퇴교' 서명운동을 벌인 결과 서명에 나선 지 5일 만인 23일 오후에참여 의사수가 5,153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운동은 일반 의사회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추진됐으며, 의사협회를 비롯한 의사단체에서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이들은 밝혔다. 서명자가 의사 회원인지 여부는 의협을 통해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의료인은 수행하는 직무의 특성상 높은 수준의 윤리가 요구되는데 이것은 의료인뿐 아니라 예비의료인에게도 동일하게 요구되는 사항"이라며 "무시험 전형으로 의전원에 입학한 조 장관의 딸이 입학 때 제출한 서류 중 다수가 위조되거나 허위발급된 서류였음이 드러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위가 고의로 장기간 반복돼 실행됐다는 게 언론을 통한 의혹 제기와 검찰발 기사에서 확인되고 있다"며 "사문서위조라는 범죄행위까지 동원된 비윤리적인 행위를 통해 예비의사의 길에 들어선 이가 아무런 제재 없이 의사가 되도록 내버려 둔다는 건 의사로서 묵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조국 장관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이 우리나라 의학연구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렸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들은 "더욱이 그녀는 고등학교 1학년 시절 2주간의 인턴 기간에 연구에 참여해 당시 SCIE급 의학논문의 제1저자에 등재됐다가 논문이 취소되는 사태를 촉발시킨 장본인이다. 이 사건은 수많은 의학자에게 수치와 절망감을 안겨 줬을뿐 아니라 의학논문이 허술하게 관리된 사례를 만들어 한순간에 대한민국 의학연구에 대한 국제적 신뢰를 잃게 만들었디"고 주장했다. 

이들은 "고의적인 비윤리적 행위를 통해 예비의사가 된 사람의 퇴교를 의사들이 요구하는 건 지극히 당연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퇴진도 요구했다. 

이들은 "조 장관은 다수의 범죄 행위와 비윤리적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확인된 가족과 공동체이고, 사실상 피의자 신분"이라며 "그런 자가 이 나라의 정의를 수호하는 핵심적인 자리인 법무부 장관 자리에 오른 사실이 대한민국 국민에게 모멸감과 좌절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은 더 이상 국민에게 상처를 주지 말고 분노하게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조국 장관의 딸이 의전원에서 퇴교하도록 의사협회가 동참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들은 "의협에 '부산대 의전원에 조 장관 딸의 퇴교 조치를 촉구하는 회원들의 서명서를 전달하고 이와 같은 권고문을 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추후 상임이사회에서 5,000 회원의 뜻을 수용해달라"고 했다. 

의협은 오는 25일 열리는 상임이사회에서 이들의 요구를 수용할지 논의하겠다고 했다. 

박종혁 대변인은 24일 라포르시안과 통화에서 "5,000명이 넘는 회원이 서명한 사안이라 검토가 필요하다. 상임이사회 토의 안건으로 올려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회원들의 뜻을 의협이 받들어 입장을 낸 사례가 있기 때문에 과거 사례 등을 검토해 방침을 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회원 5,000여명이 설문에 참여한 것을 두고 이 단체로부터 사실 확인 요청을 받아 설문 참여자들이 회원인지 여부를 확인했다. 이 또한 전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