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한 핵심 기관인 치매안심센터가 인력채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4일 보건복지부를 대상으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은 치매안심센터 문제에 대해서 지적했다.

이 의원이 받은 국감자료에 따르면 치매국가책임제의 핵심기관인 치매안심센터는 2019년 8월 현재 225개가 설치돼 치매국가책임제 도입 당시 설치·운영할 계획이었던 252개 대비 89.2% 이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안심센터의 인력채용과 채용된 인력의 전문성 및 접근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은 "전국 치매인심센터에서 총6,300명의 인력을 채용할 계획인데, 지금까지 계획 대비 67%만 인력을 채용했다. 근무할 직원을 무기계약직과 공무원으로만 채용하려다 보니, 적시에 채용이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임상심리사의 경우 채용기준인 256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96명만 채용한 상태이고, 협력의사 440명 중 치매진단 분야가 아닌 다른 과 전문의가 33명으로 인한 치매에 대한 진단오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문제삼았다.

과도한 선별검사 문제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20개월 동안 305만건의 선별검사를 진행하였는데, 1개 치매안심센터당 월평균 256건을 진행해 인력에 비해 선별검사가 과도하게 진행되었다”며 "기존 계획대로 신속히 센터설치를 완료하고, 인력을 채용하되 전문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