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전문기업인 뷰노(대표 이예하)는 22일 유럽의 뇌영상의학 및 뇌신경과학 분야 기업 및 연구기관과 협력해 인공지능으로 주요우울장애(MDD) 환자의 항우울제 효능을 예측하는 소프트웨어 ‘DEPREDICT’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요우울장애 환자에게 항우울제 투여 후 촬영한 MRI를 인공지능으로 분석, 투여 약물의 장기적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표로 오는 2022년까지 진행한다.

DEPREDICT 개발 프로젝트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유레카 사무국이 운영하는 국제공동기술개발 프로젝트인 '유로스타2(Eurostars2)' 지원도 받는다.

이번 연구를 통해 주요우울장애 치료에 DEPREDICT 도입 시 항우울제 탐색 과정을 75% 감소시킬 수 있어 관련 임상적 의사결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뷰노는 강조했다.

뷰노는 항우울제 투여 후 촬영한 MRI에서 특이 패턴을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투여 약물의 장기적 치료 효과를 높은 정확도로 예측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뷰노 이예하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특정 항우울제 효능 발현 여부를 조기에 예측하게 함으로써 임상환경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뷰노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를 선도하는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으로서 이번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