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혁신)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미국 의약품 시장 규모는 약 3,621억 달러(420조)로 전 세계 의약품 시장의 32.8%를 차지하고 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최근 보스턴 바이오밸리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이 활성화된 바이오 생태계를 확인하고, 현지에 진출한 제약바이오 부문 한인단체와 제약바이오기업을 방문한 후 지난 4일 귀국했다.

원 회장은 5박 6일 일정으로 세계적인 바이오 인큐베이터인 랩 센트럴(Lab Central), 매사추세츠 주요 바이오클러스터인 매스바이오(MassBio), 보스턴 창업 문화 확산의 중심인 캠브리지이노베이션센터(CIC), 활발한 산·학·연 연계 프로그램 ‘ILP’를 운영하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등을 방문했다.

세계 최고 수준으로 꼽히는 바이오 클러스터인 보스턴에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의 실체를 파악하고, 국내 기업들이 보다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원 회장은 한국 정부가 바이오산업을 3대 중점육성산업으로 선정해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제약바이오기업들도 충분한 기술적인 역량과 혁신의 의지를 갖고 있다며 미국에 진출하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원 회장은 가장 먼저 지난달 30일 유한양행 미국 지사에서 미국 첫 일정으로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 담당자들을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윤태원 유한USA 수석팀장, 박종훈 LG화학 글로벌이노베이션센터 책임, 한무리 GC녹십자 부장, 김세윤 삼양바이오팜USA 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보스턴에 진출한 바이오기업들이 스타트업부터 빅파마에 이르기까지 협업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다”며 “제약협회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교육, 세미나, 심포지엄 등을 열거나, 정부 기관을 통해 현지에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지난 1일에는 보스턴 더블트리바이힐튼호텔에서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ASBP는 미국 현지에서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정부출연 기관 등이 협력하고 신약개발과 상업화를 활성화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1년 설립됐다. 미국 워싱턴DC, 보스턴, 뉴저지 등 7개주에 지부를 두고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학계·정부기관 관계자 등 약 1,100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원희목 회장은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세계 1위 시장인 미국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초기에 자리 잡는 것은 민간 기업에서 만들지만 협회는 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컨퍼런스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