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외교부와 보건복지부는 부처 간 업무협력을 통해 광둥성, 푸젠성, 하이난성 등 중국 화남지역에 거주하거나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국민들이 손쉽게 해당지역의 의료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2020 화남지역 의료안전정보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가이드북은 ▲응급사고 예방정보 ▲현지에서 구입 가능한 안전상비의약품 목록 ▲현지 의료기관 정보 ▲외교부 영사콜센터(02-3210-0404)와 연계한 24시간 통역지원 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인 구조자를 위한 심폐소생술 안내, 중환자 발생 시 한국으로의 항공 이송절차, 교통사고 발생 시 처리절차 등에 대해서도 수록하고 있다.

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페스트, 에볼라 등 해외 신종감염병 정보와 예방수칙, 여행지별 감염병 발생상황 정보, 예방접종 시 유의사항 등을 수록해 해외감염병 국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홍보도 강화했다. 

국내와 현지에서의 예방접종 정보를 비교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영유아의 응급상황 대처 요령과 금연, 금주, 치매예방 관련 건강생활정보도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책자 제작에는 주광저우총영사관뿐만 아니라 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관광공사 광저우지사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했다.

가이드북은 책자뿐만 아니라 모바일북으로도 제작됐다. 책자는 한인회 등 동포단체를 통해, 모바일북은 현지 공관 홈페이지 및 위챗 계정 등을 통해 인터넷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