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검찰이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치료제 ‘인보사’ 상장사기 혐의와 관련해 코오롱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6일 제약업계와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오전 경기 과천시 코오롱 본사 경영지원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코오롱티슈진의 상장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미국 유통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코오롱생명과학 자회사이다. 인보사는 사람 연골에서 추출한 연골세포와 형질전환세포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로 지난 2017년 7월 국내 판매 허가를 받았다.

코오롱티슈진은 이 허가를 토대로 같은 해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당시 코오롱티슈진은 상장심사용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당시 자료를 제출했다.

그러나 인보사는 지난해 5월 식약처로부터 2액의 연골세포가 아니라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확인되면서 품목허가 취소를 당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1월 8일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연구개발에 참여한 조모 이사를 구속했다. 또 다른 김모 상무는 영장이 기각됐다.

두 임원은 인보사에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진 신장세포가 포함된 사실을 알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허위 자료를 제출해 제조·판매 허가를 얻은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