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30대 여성 공항 검역단계서 확인...감염병 위기경보 ‘주의’ 단계로 상향

[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0일 오전에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해외유입 확진환자를 확인,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인천공항검역소는 지난 19일 중국 우한시 입국자를 검역하는 과정에서 발열 등 증상이 있는 환자를 검역조사해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고,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천의료원)으로 이송햏ㅅ다. 이후 20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검사를 시행해 확진환자로 확정했다.

확진환자는 중국 국적의 35세 여성(중국 우한시 거주)으로  입국 하루전인 1월 18일 발열, 오한, 근육통 등 증상이 있어 같은 날 중국 우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감기처방을 받았다. 우한시 전통시장(화난 해산물시장 포함) 방문력이나 확진환자 및 야생동물 접촉력은 없다고 답변했으며, 중앙역학조사관이 심층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확진환자는 검역단계에서 확인돼 지역사회 노출은 없는 상황이며, 항공기 동승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는 현재 조사 를 진행 중이다. 또 접촉자는 관할 보건소에 통보하여 능동감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과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유관부처, 지자체, 의료계와 민간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반장 질병관리본부장)를 가동하고, 환자감시체계 강화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 확대 가동에 들어갔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 및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중국 우한시를 방문할 경우 현지에서 야생동물 및 가금류 접촉을 피하고 감염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