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역 의료기관들이 방역용 마스크를 구할 수 없어 발을 동동 구른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가 나서서 의료기관에 마스크를 우선 공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코로나19 대응본부'는 대구, 경북지역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마스크 재고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1~2일치 밖에 없을 정도로 물량 확보에 애를 먹고 있었다고 25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대구의 A요양병원 원장은 "마스크를 구할 길이 없다. 거래하는 업체에 부탁해 겨우 100장 씩 구입하고 있는데, 하루 이틀치에 불과해 걱정"이라고 말했다. 

경북의 B요양병원 관계자는 "지금 요양병원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마스크를 확보하는 것이다. 마스크가 의료기관에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지 않으면, 의료진이 마스크도 없이 진료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마스크를 못 구해 임시방편으로 덴탈마스크 안쪽에 면마스크를 대고 버티는 사례도 있다고 했다. 

대구의 C요양병원 관계자는 "마스크를 구할 수 없다보니 면마스크와 덴탈마스크를 겹쳐 사용하고, 면마스크를 빨아서 다시 쓰고 있다. 정부가 대구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놓고 아무런 지원도 하지 않아 답답하기만 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25일 병원협회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검체 채취키트를 전국 요양병원에 우선 보급해 줄 것을 건의했다. 

요양병원협회는 급성기병원에서 요양병원으로 환자를 전원하기에 앞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마스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