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 중증도 따른 효율적 의료자원 활용 중요성 강조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라포르시안]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관련해 이번 주부터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구지역의 격리치료 병상 확보와 동시에 휴교와 직장인 재택근무, 다중집회 자제 등을 강력히 권고하는 완화전략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완화전략을 수행하는 목표는 지역사회 내에서 감염이 전파되는 속도를 늦춰 국내 의료시스템이 환자를 적절히 치료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데 있다. 따라서 의료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방역의 완화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선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26일 오후 3시부터 관련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전국 확산에 따른 효과적 대응체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확진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확진 환자의 중증도에 따른 효율적인 의료자원 활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앙임상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중국의 연구결과에서 코로나19의 경우 비교적 중증이라 하더라도 병원에서 산소치료 등 적절한 치료만 있으면 사망에 이르지 않았다. 사망자는 모두 폐렴 등의 증상이 심각한(Critical) 경우에서만 발생했다.

오명돈 위원장은 "중국에서는 호흡수가 분당 30 이하이고, 혈중산소포화도가 93% 이하로 상당히 심각한 상태를  코로나19의 중증 상태 기준으로 삼았다"며 "그런 중증환자 6천여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는데 사망자가 한 명도 없었다"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코로나19에 따른 폐렴 증상은 그동안 봤던 폐렴과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환자는 폐렴증상이 있는데 별로 심하게 느끼지를 못하고, 콧줄로 산소를 공급하고 안정시키고 있으면 회복하는 것을 자주 본다"며 "국내에서 더 많은 환자 수를 관찰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지만 이미 중국에서 6천여명 이상 환자를 본 사례를 분석한 것으로 볼 때 국내에서도 비슷한 결론이 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고 말했다.

이미지 출처: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이미지 출처: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이번 주부터 대구와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확진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방역 대책이 완화전략으로 전환한 것은 코로나19 감염의 확산 속도를 늦춰 궁극적으로 국내 의료시스템이 적절한 환자치료가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처럼 지역사회 확산 규모에 따라 의료자원이 부족한 경우 중증도에 따른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사망자 발생 건수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오 위원장은 "증세가 가벼운 환자는 자가격리 치료로 전환하고, 폐렴이 있고 중증인 환자(13.8%)는 2차 및 3차 의료기관, 심각한 환자(4.7%)는 인공호흡기 등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각각 배정해 사망률을 적극적으로 낮추는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정부는 의료자원의 합리적이고 효율적 이용 전략을 세우고 각 지자체와 협조하는 데 집중하고, 국민 각자가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개인위생 준수와 의료기관 지키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오 위원장은 "휴교와 재택근무, 문화체육 행사 연기 등의 대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코로나19 확산시기의  최고점을 늦추는 동시에 환자 수를 줄여서 국내 의료시스템이 이를 감당할 수 있게끔 시간을 버는데 있다"며 "완화정책에서 방역의 주체는 국민이며, 이러한 점을 잘 이해하고 협조하는 것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