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일양약품은 자사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바이러스치료 후보물질을 고려대의대 생물안전센터에 검증을 의뢰한 결과 탁월한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검증을 의뢰한 물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한 차세대응용오믹스 '신∙변종 바이러스 원천 기술개발(메르스 치료제 개발)' 연구를 통해 발견된 메르스 치료제 후보물질과 백혈병 치료제 신약으로 이미 출시 된 '슈펙트'(라도티닙)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분양 받은 SARS-CoV-2 바이러스를 이용해 고려대의대 생물안전센터 내 생물안전 3등급(BSL-3) 실험실에서 검증을 실시했다. 

슈펙트 효능평가 결과
슈펙트 효능평가 결과

슈펙트를 사용한 시험관내 시험에서는 투여 후 48시간 내 대조군 대비 70%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소했다. HIV 치료제인 '칼레트라', 독감치료제인 '아비간'보다 효능이 우월했다고 설명했다. 

일양약품은 "슈펙트는 이미 안전성이 입증돼 시판 중인 신약이어서 다른 후보 물질보다 신속하게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로 재창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회사 측은 이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한 차세대응용오믹스 '신∙변종 바이러스 원천 기술개발(메르스 치료제 개발)' 연구과제를 통해 도출된 메르스 치료제 후보물질 9종은 시험관내 시험 시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탁월하게 억제 시키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일양약품에 따르면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신규 후보물질 중에서 IY1209, IY1471, IY1472, IY1901 , IY1912 5종은 투여 후 24시간 내 99% 이상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소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