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출비용보전형·병동형' 사업으로 추진..."중증환자 적정 치료 인프라 확충"

[라포르시안] 급격히 감소하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이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영향으로 전국에서 산발적인 소규모 감염 사례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신규 확진 비율이 소폭이지만 증가세를 보여 방역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올 하반기로 예상되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중증·고위험군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확충에 나선다.

25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5월 10~23일까지 2주간 방역 관리 상황과 위험도를 평가한 결과 이태원 클럽 사례 발생 이후 대규모 유행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전국적으로 산발적인 전파는 계속되고 있다.

신규 확진 환자 발생은 1일 평균 23.2명으로 이전 2주(4월 26일~5월 9일)간의 8.7명에 비해 증가했지만 안정적으로 50명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치료 중인 환자 수는 700명 수준으로 감소해 병상 등 치료체계의 여력도 충분한 상황으로 평가됐다.

다만 코로나19 감염의 지역사회 확산이 계속됨에 따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 환자 비율은 6.8%로 이전 2주(6.6%)와 비교해 소폭 높아졌다. 신규 확진자 중 자가격리 상태에서 확진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하는 '방역망 내 환자 관리 비율'은 80% 미만으로 파악됐다.

중대본은 "위험도 평가 결과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이태원 집단감염으로 인한 연쇄 감염이 반복되고 있어 지금은 이 전파 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중증·고위험군 환자 긴급 치료병상 확충 사업도 추진한다.

고령층과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환자는 임상경과가 급속도로 악화되는 위험이 있으므로 적정 치료와 치명률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중증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 중증환자 긴급병상 확충 사업은 '지출비용보전형'과 '병동형'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지출비용보전형은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을 운영한 97개 의료기관이 그동안 설치·운영 과정에서 지출했던 시설과 장비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병동형은 추가적으로 중증환자 긴급 치료병상을 확보하기 위해 앞으로 병동형 음압병상을 확충하는 의료기관에 시설비 및 장비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병동형 지원을 받는 의료기관은 긴급음압격리병동(5실/13병상 이상) 또는 긴급음압중환자실(4병상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병동형 음압병상은 총 300병상 확충을 목표로 하며, 이를 운영하는 기관에는 1곳당 40억 원 안팎으로 시설비 및 장비비를 지원한다. 

확보된 긴급치료병상은 평상시에는 일반병상으로 운영하고, 감염병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병동 전체를 음압화해 감염병 환자 진료를 위해 사용한다.

이 사업을 통해 병상을 확충한 의료기관은 신종 감염병 환자 등 입원요청 시 즉시 대응할 인력확보체계를 갖추고, 10일 이내는 전체 음압병상 80%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중대본은 "이 사업을 통해 치료역량이 높은 의료기관의 중증 환자 치료병상을 확충해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와 함께 종합적인 감염병 대응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중증환자의 적정 치료를 위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진료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