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라포르시안] 예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청소년기에는 학업이나 진로, 대인관계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올빼미형 수면습관’이 청소년에서 우울증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원장 김병관)은 신경과 구대림 교수 연구팀이 청소년의 수면 시간대와 우울증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구대림 교수 연구팀은 국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8,565명을 대상으로 주 수면시간대 분석에 이용되는 ‘아침형-저녁형 설문 조사(MEQ)’ 및 ‘벡 우울척도(BDI)’ 검사 결과를 종합해 청소년기 취침패턴과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을 비교 분석했다.

주 수면시간대에 따른 우울증 발생 위험을 분석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녁형(올빼미형) 수면습관을 가진 청소년은 균형 있는 수면습관을 가진 청소년에 비해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1.7배가량 높았다.

평일에 밀린 잠을 주말동안 2시간 이상 보충한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우울증 발생 위험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청소년기 우울증 예방에 일정부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구대림 교수는 “신체가 휴식을 취하는 밤 시간대에 깨어있거나, 잠이 부족해 발생하는 신체적·정서적 문제가 청소년 우울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밤늦게까지 스마트폰을 하는 등 저녁형 수면패턴을 가진 청소년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학부모는 자녀의 수면습관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해외 수면 연구 학술지인 ‘Journal of Sleep Research’에 지난 5월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