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온라인 기자회견 통해 촉구..."표본 항체검사 정기적으로 실시" 권고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 감염증 관련 표본항체검사를 지역별로 정기적으로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 

의협은 6일 코로나19 관련 협회 입장을 밝히는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이같이 공개 권고했다. 

최대집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지난주 한 언론에서 국내 코로나19 항체 보유율이 0.1%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공개해 혼란이 있었다. 당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보도내용을 부정하면서 현재 항체 검사를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중이며, 곧 중화항체 검사 결과를 포함한 첫 항체 검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했다"면서 "의협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항체검사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항체 형성이 면역 형성을 의미하느냐 여부와는 별개로 무증상이 많은 코로나19 특성상, 수면 위로 드러난 확진자 외에도 다수의 무증상 감염자가 존재한다"며 "이러한 감염 실태를 항체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장기적인 전략 수립과 등교 및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객관적인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빠른 시일 내에 신뢰할 수 있는 항체검사 결과를 내놓는 것은 물론, 이러한 항체검사를 일회성이 아니라 기간과 지역을 나눠 정해진 계획대로 실시할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와 초중고 및 대학교 등교 중지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최 회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시점에서 이미 우려했던 것들이 모두 현실화되고 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이제는 학교에서 학생이 확진되는 상황이다. 더운 날씨와 사태 장기화로 느슨해진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 등 개인위생과 방역도 문제"라며 "자칫하면 가을, 겨울이 오기전에 다시 한번 대구와 경북에서 있었던 폭발적인 감염확산이 수도권이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중증도에 따른 환자 배분과 전원, 의료인력 분배 등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민관협력 컨트롤 타워를 설치할 것도 권고했다. 

최 회장은 "서울과 수도권, 주요 도시에서 감염 확산의 징후가 보이는 지금 각 지역의 의료계와 병원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역단위 민관협력체 및 전국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는 중앙의 민관협력체가 필요하다"며 "만약 여름 중에 2차 유행이 온다면 겨울이 지나가기까지 수 개월 동안 전쟁과 같은 상황이 이어질 우려가 있다.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금,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지침 9판을 통해 개정한 격리해제 기준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앞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무증상자의 경우 ▲(임상경과기준) 확진 후 10일 경과,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임상증상이 발생하지 않거나 ▲(검사기준) 확진 후 7일 경과, 그리고 그 후 PCR 검사 결과 24시간 이상의 간격으로 연속 음성이 나올 시 격리해제가 가능한 새로운  ‘코로나19 대응 지침(제9판)’을 마련했다.  

이 지침이 시행되면 무증상 환자의 경우 확진 이후 10일 동안 임상증상이 발생하지 않으면 격리해제를 할 수 있다.  

최 회장은 "무증상으로 10일이 경과했다면 감염 가능성이 줄어들지만 (감염 가능성이) 없다고 말할 수 없다"며 "국내와 비슷한 기준을 도입한 미국처럼 통제가 어려울 정도의 대유행 상황이라면 몰라도 현재 상태에서는 엄격한 기준을 통해 혹시라도 모를 병원 내 감염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현재 지침에는 격리해제 후 실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통보하며, 잠복기 14일 이전에 격리해제된 경우 환자에게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것 외에 퇴원 후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없다"며 "이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며, 격리 해제 후 구체적인 생활지침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외 나머지 진료 시스템 보전을 위한 제안으로 의료기관 폐쇄기준 정비를 권고했다. 

최 회장은 "이미 코로나19 보건의약단체 실무협의체에서 의협이 공식 제안해 복지부가 수용하기로 한 의료기관 내 확진자 접촉 사례에 대한 통계 제공을 조속한 시일 내에 이행해 달라"며 "더 늦기 전에 정부는 의협 권고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여태껏 선방해온 코로나19 대처가 헛되지 않게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