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집단행동 자제하고 대화 나서야" 호소...의협, '4대악 정책' 철폐 요구

[라포르시안] 정부와 의료계 간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 테이블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계의 대화 요구에 정부도 적극적인 태도로 화답했기 때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의사협회에서 대정부 요구사항을 내걸고 14일 집단휴진에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7일에는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이 1차로 예고된 상황"이라며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의료계에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최근 의료계에서는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부정책에 반대하고 있다"며 "그간 많은 의료인들이 코로나19 최일선에서 묵묵히 헌신해오신 것을 잘 알고 있기에 현 상황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많은 국민이 공공의료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절감하고 계신다. 다른나라와 비교해서도 우리나라 의사 수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의료계가 집단휴진을 강행할 경우, 방역에 큰 부담이 될뿐더러 피해는 결국 국민께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복지부를 향해서는 의료계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더욱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만일의 경우에도 국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상황별 대응방안을 치밀하게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대화를 통해 정부가 하고자 하는 정책의 불가피성과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의료계 주장도 반영할 게 있으면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특정한 날짜를 잡아서 파업을 예고하고 있지만 그 전에 충분한 대화를 통해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의사협회는 지난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졸속 의대 정원 확대 계획 철회, 공공의료대학 설립 계획 철회, 한방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철회 등 '의료 4대악 철폐를 위한 대정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의협은 "정부는 이 시각 이후로 지체 없이 의료계와 공식적인 협의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면서 "오는 12일 정오까지 이들 대정부 요구사항에 대해 책임 있는 개선의 조치가 없다면 8월 14일 제1차 전국의사총파업을 단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