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참여·야외집회·철야 정책토론회 등 단체행동 지침 마련
복지부 "국민에게 위해가 발생할 경우 엄정하게 조치"

이미지 출처: 대한전공의협의회
이미지 출처: 대한전공의협의회

[라포르시안]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오는 7일 전면 파업에 따른 단체행동 지침을 공지했다. 

대전협이 지난 5일 저녁에 공개한 단체행동 지침에 따르면 7일 오전 7시부터 다음날인 8일 오전 7시까지 24시간 동안 이어지는 전공의 파업은  SNS 단체행동, 헌혈 릴레이, 야외집회, 철야 정책토론으로 전개한다. 

SNS 단체행동은 전공의 파업 취지와 의대정원 확대 등 정부 보건의료정책 방향의 문제점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알리기 위한 취지이다. 

헌혈 릴레이는 지역별로 헌혈의 집을  방문해 참여하는 방식으로 오는 14일까지 전개할 예정이다. 헌혈증은 병원별로 모아서 기증하기로 했다. 

7일 오후 2시부터는 각 지역별로 특정 장소에 전공의들이 모여서 정부 보건의료정책을 규탄하는 야외집회를 연다. 

야외집회 장소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조권은 여의대로에서, 부산·울산·경남은 부산벡스코, 광주·전남은 김대중컨벤션센터, 강원은 강원도청 앞, 제주는 제주도의사회관 등이다. 오후 4시까지 야외집회를 개최한 후 지역별 간담회 및 철야 정책토론을 이어가기로 했다. 

대전협은 "모든 수련병원 전공의는 단체행동 전에 필요한 정규 처방 및 의무기록을 미리 인계해 대체 인력이 업무 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5일 오전 의료계 집단휴진 관련해 전공의를 대상으로 "의대정원 증원 의미와 세부적인 내용을 정확히 보고 한국의 의료 발전을 위한 큰 틀에서의 이해와 협력을 당부한다"고 했다. 

복지부는 "전공의들이 제기하는 수련 과정에 대한 개선과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계속 이러한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전공의 대표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수련제도의 발전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집단휴진 등을 논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복지부는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대화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드린다며 "향후 의료계 집단행동 과정에서 혹시 불법적인 요소가 발생한다면 법과 규정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하고, 만에 하나 국민에게 위해가 발생할 경우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