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이대목동병원은 유방암·갑상선암센터 안정신 교수팀이 한국유방건강재단이 진행하는 'BRCA1/2 유전자 검사비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병원에 다르면 한국유방건강재단은 유방암 가족력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연구 데이터 축적을 위해 유전성 유방암의 대표적인 유전자인 BRCA1/2 검사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BRCA1/2 검사를 받으려면 최고 370만원까지 비용이 든다. 하지만 건강보험은 유방암과 난소암을 동시에 진단받거나, 40세 이전 유방암이 발병하는 등 특수한 경우에만 BRCA1/2 검사에 대해서만 건강보험을 적용한다.  

이 때문에 유방암이 주로 발병하는 50대 여성은 비용 부담 때문에 검사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안정신 교수 이대목동병원 교수는 한국유방건강재단 지원을 받아 최대 100명을 대상으로 BRCA1/2 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만 25세 이상,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여성은 신청할 수 있다.

안 교수는 "건강보험 급여 지급 기준에 해당하지 않지만 BRCA1/2 유전자 이상 가능성이 높은 유방암 환자나 가족들이 예방과 조기 진단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방암 검사비 지원 신청을 원하는 경우 이대목동병원 유방암·갑상선암센터 안정신 교수 외래 진료에서 상담하면 된다. 

한국유방건강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참가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