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와 대구광역시는 경북대병원 응급 중환자실에서 근무한 의료진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집단 발생,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4일~7일경 의료진에서 발열과 근육통, 설사 등의 증상을 다수 호소해 코로나19 검사를 했으나 음성으로 확인됐다. 

이에 원인 규명을 위한 여러 검사를 한 결과 5명이 SFTS 양성으로 확인됐다. 

유증상 의료진이 공동 노출된 것으로 조사된 환자(86세, 여)는 응급실에 내원해 바이러스성 수막염,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4일만인 지난달 28일 사망했다. 

이 환자의 사망 당시 심정지로 인한 기관 내 삽관, 심폐소생술 시행,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기도 마스크백을 짜주는 행위인 앰부배깅을 3~4시간 시행해 다수의 의료진이 노출된 것으로 추정했다. 

SFTS 양성 의료진은 현재 입원 중으로 대부분 상태가 호전되고 중증의 위험이 낮아 퇴원을 고려하고 있다.

국내 SFTS 2차 감염 발생사례
국내 SFTS 2차 감염 발생사례

SFTS는 주로 4월~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감염되나, 드물게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에 접촉한 의료진이나 가족에서 2차 감염된 사례가 국내·외에서 보고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SFTS 환자의 심폐소생술 및 기관삽관술에 참여해 환자의 혈액 등에 노출된 의료진에서 SFTS 2차 감염이 3건 보고됐다. 

중국에서는 SFTS 환자의 혈액 및 체액에 노출된 의료진과 가족 간 2차 감염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현재 정확한 감염경로 등에 대한 역학조사 중"이라며 "중증환자 시술 때는 KF94 동급의 호흡기보호구, 고글 또는 안면보호구, 이중 장갑, 전신 의료용 가운 등 적절한 개인보호 장비 착용 등 의료종사자의 감염관리에 주의를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