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방역당국이 계절독감이 유행하는 징후가 나타나면 인플루엔자 의심환자에 대해 검사 여부와 관계없이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를 선제적으로 투여하기로 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11월 중순부터 유행주의보 발령이 없어도 고위험군에게 한시적으로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향후 인플루엔자 유행 양상에 따라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를 추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타미플루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성인을 기준으로 본인부담금은 약 5,000원 수준이 된다. 

김 대변인은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은 경우 발열 증상이 있는 동안에는 반드시 등교나 출근을 하지 말고 집에서 쉬면서 증상을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대본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의 동시 검사가 가능하도록 관련 진단 도구를 11월까지 도입하고, 이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 검사 수요가 증가할 때 선별진료소에 대해 검사인력과 시설을 추가로 확충해 지원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인플루엔자 유행 시 의료기관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사항도 안내했다. 

김 대변인은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의료기관을 이용할 경우 반드시 먼저 전화나 앱으로 예약을 한 뒤 방문하시기를 부탁드린다"면서 "특히 가능한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화 상담과 처방을 활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불가피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할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의료기관의 진료 절차에 대해서는 접수, 대기, 진료의 각 단계별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표준 감염예방수칙을 마련해 시행한다. 

김 대변인은 "의료기관에 들어갈 때는 먼저 발열 확인과 손 소독을 하고, 접수창구에서는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거나 직원이 얼굴 가림막을 착용하는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진료 대기 공간에서는 최소 1m 이상 환자 간의 거리두기를 지키고, 다른 환자들과 최대한 동선을 분리야 한다. 

김 대변인은 "겨울철 인플루엔자의 동시 유행을 억제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은 우리 모두가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거리두기 노력을 이어나가는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