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셀바스 AI는 ‘軍 이동 원격진료 화상장비 고도화’를 위해 국방 IT 전문기업 군인공제회 C&C와 업무제휴를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군 이동 원격진료 체계는 응급환자 이송 중 구급차와 응급 의료기관을 연결해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응급환자 이송 시 화상으로 실시간 환자상태 확인 및 원격지 간 진료지도를 진행하는 동시에 응급의료기관은 구급차 도착 전 환자 상태에 맞는 진료과목 군의관 및 필요조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군은 올해부터 LTE통신을 활용한 이동 원격진료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셀바스 AI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이송 중 각 단계별로 더욱 고도화된 응급의료 AI 서비스를 군인공제회 C&C와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환자 이송 중 수집한 생체 정보, 구급 현장 영상정보, 구급대원들의 음성정보를 기반으로 군 응급 이송체계에 적합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효율적인 환자 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셀바스 AI 곽민철 대표이사는 “응급환자 이송 중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환자의 상태 및 구급차 내 상황을 병원에서 알 수 없어 골든타임 확보 및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현실"이라며 "구급대원과 의료진의 대화가 음성 통화로만 이뤄지는 데 따른 환자 상태에 맞춘 의료지도가 제한적인 점을 개선해 군 응급의료 편의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