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GSK는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된 제72차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김도영 교수의 ‘안드로겐탈모증에서 두타스테리드의 장기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최신 지견’ 발표를 통해 장기간 복용에 대한 아보다트(성분명명 두타스테리드)의 내약성과 안전성을 재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발표에서 김도영 교수는 ▲안드로겐탈모증의 병인과 임상양상 ▲두타스테리드의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등을 소개했다. 

특히 일본 및 한국에서 진행된 두타스테리드의 장기간 임상 데이터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김도영 교수는 “26세에서 50세의 일본 남성 120명을 대상으로 52주간 두타스테리드를 복용한 결과, 직경 30μm 이상의 경모 수와 비-연모 수가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전문가 사진 평가 결과에서도 정수리와 앞이마 모두에서 개선된 효과를 확인했다”며 “이는 두타스테리드의 효과가 52주까지 꾸준히 향상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두타스테리드 26주 및 52주 복용 후 모발 수 변화.
두타스테리드 26주 및 52주 복용 후 모발 수 변화.

한국 남성 7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두타스테리드 시판후조사(PMS) 결과도 소개했다. 

김도영 교수는 “평균 관찰 기간 204.7일의 PMS에서 유효성(effectiveness)을 평가한 332명의 환자 중 78.6%에 달하는 261명이 두타스테리드 복용 후 증상이 개선됐다”라며 "성기능 이상반응 발생율은 1% 전후로 낮게 나타났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한국인 대상의 또다른 연구를 소개하며 “21세에서 66세 한국 남성 26명을 대상으로 평균 3.6년 동안 진행된 후향 차트분석 연구에서 Skindex-29 설문지로 환자 자체 평가를 진행했을 때 두타스테리드를 복용한 환자의 84.6%가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모주기검사에서도 두타스테리드 복용 이후 연모와 성모를 포함한 전체 모발 수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탈모 치료제는 오랜 기간 복용을 지속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간 효능과 안전성이 중요하다. 이제까지 연구 결과들을 종합할 때 두타스테리드는 장기 복용에도 우수한 내약성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가진 치료제”라며 “남성형 탈모 치료를 위해 10년 이상 진료 현장에서 사용된 만큼 앞으로 더 많은 장기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