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오는 30일 오후 1시30분부터 ‘의과학자가 알아야 할 Circulating Tumor DNA의 임상 적용’을 주제로 의생명과학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혈액순환종양 DNA(ctDNA) 검출과 진단, 임상 적용까지 그동안 경험과 성과를 조망하고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포럼 1부에서는 ▲ctDNA 검출을 위한 검체 수집 및 분리 방법(공선영 국립암센터 진단검사의학과장) ▲ctDNA 검사 방법 및 분석 알고리즘(이승태 연세대 의과대학 진단검사의학과 부교수) ▲ctDNA의 임상적 적용(이영주 국립암센터 혈액종양내과 전문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2부에서는 ▲ctDNA 상용화 패널 소개(권낙중 마크로젠 임상진단사업부 이사) ▲K-Master 암정밀의료 진단 및 치료사업단의 ctDNA 분석 결과(김열홍 고려대 의과대학 종양혈액내과 교수) ▲Guardant360 검사(FDA 최초 승인된 액체생검 NGS검사) 소개(왕은휘 Guardant Health AMEA 대표)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이번 포럼은 외부인 대상 실시간 온라인 강연으로 진행되며, 등록비는 무료이다.

공선영 국립암센터 진단검사의학과장은 “암 진단 분야에서 주목받는 액체생검 기술의 임상적 활용가능성을 높여나가야 한다”며  “이번 포럼이 액체생검 기술에 대한 스펙트럼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