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사장 유병재)는 만성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성분명 사쿠비트릴/발사르탄)이 한국인 대상 대규모 리얼 월드 연구를 통해 안정적 용량 유지 및 증량을 확인하고, 심부전으로 비대해진 심장크기 감소에 일관된 영향을 재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17년 2월 1일부터 2019년 4월 29일까지 국내 6개 3차 병원의 환자기록을 통해 사쿠비트릴/발사르탄 처방이 1건 이상인 좌심실 박출률 감소 심부전(이하 HFrEF) 환자 6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1차 평가 변수는 12개월째 엔트레스토의 최종 투여 용량이었다.

연구 결과, 엔트레스토 초기 용량으로 시작한 많은 환자들이 용량을 유지하거나 증량해 점차 목표 용량에 도달했다.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환자들은 초기 50mg BID와 100mg BID용량으로 치료를 시작해 12개월 추적 관찰 기간 동안 용량을 유지하거나 안정적으로 용량을 증가시켜 목표용량에 가깝게 투여 받았다. 

이는 그동안 저혈압 우려로 엔트레스토 목표 용량 투여가 어렵다는 선입견을 해소하고, 한국인 대상 엔트레스토의 치료 혜택을 확인한 결과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전체 환자 대상 엔트레스토 투여 용량을 유지한 환자는 39.8%이었으며 안정적으로 용량을 증가한 환자는 41.5%로 나타났다. 한국노바티스는 엔트레스토 용량을 유지 및 증가해도 치료 중단의 위험이 크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용량 하향을 경험한 환자는 혈압강하가 더욱 크게 나타난 반면, 다른 적정 패턴을 보인 환자는 큰 혈압강하를 보이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한국인 대상으로 엔트레스토 치료를 통한 NT-proBNP 변화와 심부전으로 인한 심장 변형 개선도 재확인했다. 특히, 엔트레스토가 심부전으로 인한 심장 재형성, 부피 증가 등을 가역적으로 되돌려주며 유의미한 치료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심부전 중증도 평가와 예후 평가에 사용되는 바이오마커인 시간 평균 NT-proBNP는 엔트레스토 치료 전 879.6pg/ml에서 치료 후 406 pg/ml로 50% 이상 감소했다. 좌심실 박출률 평균값은 10.4±12.2% 증가했으며, 좌심실이완기말용적은 18.7±26.1 mL/m2로 감소했다.

이번 결과는 엔트레스토 대표 임상인 PROVE-HF 연구 결과와도 유사하다. PROVE-HF 연구에서 엔트레스토는 NT-proBNP 농도를 50% 감소시켰으며, 좌심실 박출률 9.4% 증가, 좌심실이완기말용적 12.25 mL/m2 감소시켰다.

노바티스의 심혈관 및 희귀질환사업부 총괄 조연진 전무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안정적인 용량 유지 및 증량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심장 보호 시스템을 활성화시켜 심장에 직접 작용하는 엔트레스토가 한국인에게도 심장 구조 개선을 보인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서양인에 비해 혈압이 낮은 한국인 환자 대상 용량 변경시 우려되는 점이 있었는데 이번 리얼월드 연구에서 엔트레스토의 용량을 유지 및 증가해도 치료 중단 위험이 크지 않다는 결과를 확인했다”라며 “2022년 대한심부전학회 심부전 진료지침 및 2022 AHA/ACC/HFSA, 2021 ESC 가이드라인 등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서 엔트레스토를 기존 치료제보다 앞서 1차 치료제로 권고하는 만큼 앞으로도 엔트레스토의 차별화된 혜택을 더 많은 환자들에게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엔트레스토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안지오텐신 수용체-네프릴리신 억제제(ARNI) 계열 치료제로서 심장에 직접 작용하는 혁신 치료제로, 심혈관계에 이로운 NP 신경 호르몬은 활성화하는 동시에 심혈관계에 해로운 RAAS는 억제한다. 

올해 급성 심부전 입원 환자 1차 치료제로 급여 확대 및 좌심실 수축 기능이 정상보다 낮은 만성 심부전 환자 적응증이 추가 허가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