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오동진 교수, 권영은 교수.
사진 왼쪽부터 오동진 교수, 권영은 교수.

[라포르시안]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는 근감소증을 겪는 노인이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사망위험이 3.7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명지병원은 신장내과 오동진, 권영은 교수와 노인의학센터(센터장 양준영 교수) 연구팀이 노인 근육량 감소가 사망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노인의 정기적인 근감소증 검사와 이에 따른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오동진 교수 연구팀의 논문은 노인 의학분야에서 권위 있는 SCI급 국제학술지인 ‘악액질 근감소증 및 근육 저널(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20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요양원 9곳에 거주하는 노인 279명을 대상으로 체성분 분석을 통해 근육량과 세포의 완전성 및 건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위상각을 측정했다. 그 결과 전체 대상자의 85.3%인 238명이 근감소증으로 진단됐다. 근감소군의 평균연령은 84세로 근감소증이 없는 정상군에 비해 3세 높았으며, 평균 체질량지수(BMI)와 간이영양평가(MNA) 점수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근감소군이 정상군에 비해 사망위험도가 3.74배 높았다. 근감소 및 위상각과 사망위험도 사이 연관성은 다변량 회귀 분석법을 이용했으며, 위상각이 1도 증가할 때마다 사망위험도는 0.59배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근육량이 적은 노인이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사망위험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진료 현장에서 노인의 근감소증 진단이 쉽지 않아 사망위험도와 연관성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번 연구는 노인의 근감소증과 사망위험도 간 관련성 규명은 물론 요양원 등 장기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노인의 지속적인 근감소증 검사를 통해 사망위험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데 의미가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권영은 교수는 “그간 노인의 근육량 감소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의 하나로만 간주돼 왔다”며 “노인 장기요양시설에서 체성분 분석기를 통해 정기적으로 근육량 및 위상각을 측정한다면 근감소증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사망위험도가 높은 환자를 더욱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