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37

국가암검진에 폐암 추가 도입…암생존자 통합지지체계 구축

기사승인 2016.09.12  10:35:00

공유
default_news_ad2

- 복지부, ‘제3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 확정

[라포르시안] 폐암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국가암검진에 폐암검진을 추가로 도입하고, 암생존자에 대한 통합지지센터를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12일 암 환자의 삶을 증진하고 국가의 암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3차(2016~2020년) 국가암관리 종합계획'을 국가암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복지부는 암 사망자 중 가장 높은 비중(22.8%)를 차지하고 5년 생존율(23.5%)이 2번째로 낮은 폐암을 조기에 발견·치료해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국가암검진 대상에 폐암을 추가하기로 했다.

폐암 검진 권고안에 따라 내년에는 55세 이상 74세 이하 30갑년 이상 흡연력이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저선량 CT를 통해 시범적으로 검진을 수행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결과를 기반으로 폐암 검진의 대상기준과 절차를 확정하고 단계적으로 폐암검진을 도입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암환자에 대한 의료비지원 제도도 개편해 국가암검진 수검여부와 무관하게 의료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기존에는 국가암검진에서 암으로 판정받은 경우에만 의료비를 지원했다.

또 의료급여 산정특례 자료를 활용해 암환자인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선제적으로 안내해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이밖에 이상소견자의 사후관리를 위해 암 의심 판정자의 확진검사비용을 지원하고, 암검진의 질관리를 위해 전문인력에 대한 교육을 실무중심으로 개편해 확대 실시한다.

복지부는 또 내년부터 137만명에 이르는 암 생존자의 관리체계 수립을 시작해 암생존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표준관리지침과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하고 권역별 통합지지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권역별로 통합지지센터를 설치하고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다학제팀을 통해 암생존자 대상 의료·사회·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타 기관과 연계한 암환자 사례관리도 수행할 계획이다.

미국의학원(IOM) 등의 건강관리지침과 진료권고안 등을 참고해 암생존자를 위한 표준관리지침과 암치료후 재활 및 재발방지를 위한 개인맟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다.

2020년까지 말기암환자 호스피스 이용율을 25%까지 높이기 위해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서비스 유형도 다양화 한다.

호스피스 전달체계 구축을 위해 국공립 종합병원을 중앙·권역별 호스피스센터로 지정하고, 서비스 유형 다양화를 위해 올해 3월부터 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가정형 및 자문형 호스피스를 본 사업으로 추진한다.

소아호스피스 제도도 신규도입한다. 매년 3,000여 명의 소아청소년이 사망하고 있는데 이중 호스피스가 필요한 중증 만성질환자가 1,000여명이나 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기초연구를 실시하고 의료환경, 요구도 등을 고려해 소아호스피스 제공 모델과 보상체계를 개발할 예정이다.

국가암데이터센터 및 암환자지리정보체계 구축 등 암관리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립암센터 전자의무기록과 개인연구자료기반의 국가 암 DB와 암종별 연구결과에 따른 암종별 표준 DB를 구축하며, 이 DB를 기반으로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암데이터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밀의료 기반 구축을 위해 ▲한국형 정밀의료 코호트를 구축해 국민 10만명에 대한 진료·생활습관·유전체 등의 정보를 수집·축적·공유하고 ▲3대 전이암(폐, 위, 대장) 환자 1만명을 대상으로 유전체 자료를 확보해 정밀의료 기반 항암임상시험을 실시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이번 국가암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한 종합계획을 중심으로 국립암센터, 전문학회 등과 함께 구체적 실행계획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ad45

박진규 기자 hope11@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38
ad39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