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따른 건강피해 분석방법 정립 안돼
" 단순 관련성 연구 벗어나 복합적 연구 필요해"

[라포르시안] 기화변화로 인해 폭염 등 이상 기후 발생이 잇따르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폭염에 따른 건강피해를 추산하는 방법이 정립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재 폭염에 따른 건강피해 분석은 온열질환 감시체계에만 의존하고 있으며, 고온으로 인한 호흡기나 심뇌혈관계 질환 등의 악화로 초래되는 건강피해는 제대로 된 통계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현황 파악이 제대로 이뤄져야 보다 실효성이 있는 폭염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질병관리청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함께 7일 ‘우리나라 기후변화 건강적응대책 방향’이란 주제로 2022년 기후보건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 발제자로 나선 홍윤철 서울대 의과대학교 휴먼시스템의학과 교수는 '기후변화 건강문제의 현황과 과제'라는 발표를 통해 기후위기에 따른 건강피해를 추산하는 방법론 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교수는 "질병청(당시 질병관리본부)으로부터 '2018년 폭염으로 인한 초과 사망자가 7000여명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는데, 이를 검증해달라'는 의뢰를 받았다"며 "저희가 연구를 했더니 2018년 폭염으로 인한 초과 사망자는 거의 한 800명 정도로 추계됐다"고 밝혔다. 

이렇게 초과사망 추계에 차이가 나는 건 건강피해를 분석하는 방법론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홍 교수는 "기본적으로 초과 사망을 보는 건 두 가지 방법론이 있다"며 "금년 8월에 사망자와 지난 10년의 평균 사망자를 보면 초과사망이 있기는 하지만 인구 구조가 굉장히 많이 변했다. 그 인구 구조를 감안하지 않고 보면 초과 사망자가 과대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기후 변화와 건강피해 영향은 복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교수는 "그동안 기후 변화와 건강 영향 연구가 단순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복합적 관련성, 나아가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질병청과 보사연이 (방법론을) 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복합적인 관련성뿐 아니라 지역사회를 어떻게 만들어가는 것이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피해를 예방하는) 대응 전략인지에 관한 연구들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질병청이나 보사연에서 건강 관련 연구를 기획한다면 단순 관련성 연구 수준을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사회 수준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정책으로, 예를 들면 무더위 쉼터나 녹지 정책, 건축법 개정 등 좀 폭넓게 건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적인 결정 인자에 대한 부분까지도 연구를 같이 수행해야 한다"며 "그럼으로써 지역사회를 어떻게 건강하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중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연구들이 진정으로 폭염에 대응하는 전략이다. 폭염과 건강의 관련성만을 보는 그런 연구로는 이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감염병 팬데믹뿐 아니라 기후위기에도 잘 대응할 수 있는 보건의료체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올해 3월에 공표한 제1차 기후보건영향평가 결과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기후변화의 건강영향은 비감염성 질환과 감염성질환 모두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적응대책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