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오감 중에서도 시각에 많이 의존하는 동물로, 눈을 통해 세상의 다양한 정보를 보고 읽고 받아들이게 된다. 특히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시각은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앞이 흐릿해 보이는 고도난시나 멀리 있는 물체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 초고도근시 등을 겪고 있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시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는 굴절장애를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이 있다. 대표적으로 라식, 라섹 등이 잘 알려져 있지만 의료기술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3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스마일라식이란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열지 않고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해 실질부위만 교정량만큼 분리해내는 방법이다. 라식 수술의 경우 각막절편을 만들기 위해 20mm 이상을 절개하는 반면 스마일라식은 약 2mm정도만 절개해도 충분히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막 손상 우려가 적다.

스마일라식의 장점은 통증과 회복기간이 짧고 외부 충격이나 안구건조증, 빛번짐 등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시간 여유가 부족한 대학생, 직장인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다. 근시나 난시교정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보기 위해선 무엇보다 의료진의 숙련도가 관건이다. 이를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스마일라식을 개발한 독일 칼자이스에서 철저한 기준에 따라 제공하는 닥터 인증 상패를 보유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서울 에스앤유(SNU)안과 정의상 원장은 “만약 현재 스마일라식을 고려하고 있다면 단순히 스마일라식후기나 가격 등에만 너무 의존하면 안 된다. 스마일라식 역시 각막을 깎아내기 때문에 환자의 눈 상태가 스마일라식에 적합한지, 각막이 너무 얇지는 않은지 사전에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필수이다. 또한 스마일라식 전문 센터를 운영하여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 안과에 내원해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받아야 눈 건강을 오래 지킬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