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5일 ‘2021년 고령친화용품 제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1년 고령친화용품 제조업 실태조사는 지난 3월 고령친화산업 분야 중 최초로 통계청으로부터 국가통계로 승인받았다.

이번 실태조사는 ▲사업체 기본현황 ▲용품 취급현황(유형·품목별) ▲재무 현황(자본금 및 매출·수출 규모) ▲인력 현황(종사자 수·인력수요) ▲연구개발 현황(투자 건수·투입예산) 등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조사 결과를 보면 고령친화용품 제조업의 2021년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11.7% 증가한 4조 494억 원을 기록해 인구 고령화 영향으로 10%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체당 매출액의 경우 5억 원 미만이 63.4%로 가장 많았다. 사업체 자본금 규모도 1억 원 미만이 52.0%, 종사자 수는 10인 미만이 78.4%를 차지해 고령친화용품 제조업이 중소기업 중심의 다품종·소량 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김택식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고령친화서비스단장은 “급속한 고령화로 고령친화산업 시장 규모의 지속적 확대가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실태조사 발표를 통해 고령친화산업 정책과 산업을 뒷받침할 공신력 있는 통계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지속적인 고령친화산업 통계 조사·분석을 통해 모집단을 명확히 확보할 수 있는 고령친화산업 분야에 대한 국가승인 통계를 보건복지부 함께 점차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