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오는 2025년도부터 확대된 의과대학 입학 정원이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조규홍 장관은 5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의대 정원 확대 관련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의대정원 확대는) 국회에서도 여러 번 얘기를 했는데,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을 할 것"이라며 "지금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OECD 최저 수준이다. 인구가 감소하기 때문에 의사 수를 늘릴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있지만 고령화가 되고 또 건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의사 수요는 부족한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오는 2025년도 적용을 목표로 의료계와 의대정원 증원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했다. 

조 장관은 "의사선생님들이 반대를 하는데, 의료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잘 협의를 해서 의대 정원 확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2024년도 입시는 요강이 나왔으니까 저희가 2025년도 의대 정원에는 반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지역간, 진료과 간 의사 쏠림을 해소하기 위해 합리적인 수가 보상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지역 간, 진료과목 간 의사 편중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지금 의대 정원을 늘리더라도 그분들이 현장에 투입되는 데는 한 10년 이상이 걸린다"며 "그러기 때문에 우선은 인프라를 확충하고, 그다음에 합리적인 보상을 통해서 의사가 없는 지역이나 과목에 의사가 스스로 가서 근무할 수 있게 하는 것하고, 근무 여건을 필수의료에는 지장이 없도록 저희가 이미 대책을 시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이 수가 문제인데, 우리나라는 행위별 수가제로 인해 진료를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 돈을 많이 버는 구조"라며 "저출산으로 인해 소아환자라든지 분만환자는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행위수가제를 보완할 수 있는 사후보상제 같은 것을 시행해야 되고, 지역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에게는 지역가산수가를 들여서 합리적인 보상이 되도록 해 지역과 진료과목 간 편차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